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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인리히 법칙은 대형 사고가 일어나기 전, 그와 관련된 작은 사고나 징후들이 반복된다는 이론입니다. 1930년대 안전 전문가 허버트 윌리엄 하인리히가 제시한 이 법칙은 '1대, 29대, 300'의 비율로 설명됩니다. 즉, 한 건의 큰 사고가 발생하기 전, 29건의 경미한 사고와 300건의 사소한 징후가 나타난다는 것이죠."
사소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이를 살펴 그 원인을 파악하고 잘못된 점을 시정하면 대형사고 또는 실패를 방지할 수 있지만, 징후가 있음에도 이를 무시하고, 방치하면 돌이킬 수 없는 대형사고로 번질 수 있다는 것을 경고합니다. 즉, 사소한 일에도 경각심을 가지며 행동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하인리히 법칙은 현대로 올수록 잠재적인 불만 고객, 즉 ‘사고당할 뻔한 사람들’이 늘어난다는 점에서 그 파급력이 더욱 커집니다. 미국의 제너럴시스템은 “소비자들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만족할 경우 6명에게 이 사실을 알리지만, 불만족스러울 경우에는 22명에게 이 사실을 전파한다.”고 현대 소비자들의 특성을 설명했습니다. 기업의 잘한 점보다는 실수나 문제점이 소비자들에게는 훨씬 더 흥미로운 이야깃거리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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