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909년 10월 26일, 안중근은 중국 하얼빈역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했습니다.
안중근은 대한제국의 독립을 위해 싸운 독립운동가였습니다. 이토 히로부미는 일본의 초대 총리이자, 대한제국을 식민지화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인물입니다. 이토 히로부미가 하얼빈역에 도착한 그날, 안중근은 이토를 저격해 세 발의 총탄을 발사했습니다. 안중근은 현장에서 체포되었고, 일본 법정에서 사형을 선고받아 1910년 3월 26일에 처형되었습니다.
안중근은 체포 이후 재판 과정에서 이토 히로부미가 대한제국의 주권을 침해한 행위에 대해 강력히 비판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행동이 대한제국의 독립을 위한 정당한 항거임을 주장하며, 이토 히로부미가 범한 15가지 죄목을 조목조목 열거했습니다. 안중근의 이러한 태도는 대한제국의 독립운동가들에게 큰 영감을 주었고, 그의 희생은 한국 독립운동 역사에서 중요한 장면으로 남아 있습니다.
사형을 선고받고 옥중에 있는 안중근에게 어머니가 전한 마지막 당부는 우리의 가슴을 울립니다. “네가 항소를 한다면 그것은 일제에게 목숨을 구걸하는 짓이다. 네가 나라를 위해 이에 이른즉 다른 마음 먹지 말고 죽으라. 옳은 일을 하고 받는 형이니, 비겁하게 삶을 구하지 말고 대의에 죽는 것이 어미에 대한 효도다”라는 마지막 당부를 전했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